홈 이동
온라인
컴퓨터활용 코틀린

[HD]입문자를 위한 코틀린 프로그래밍 제대로 배우기 초급 1

코틀린의 등장과 개발환경 구축하기에 대해서 이해한다.
코틀린의 프로젝트, 모듈, 패키지, 파일과 변수와 자료형, 연산자에 대해서 이해한다.
코틀린의 자료형, 스마트 캐스트, 묵시적 변환, 입력 객체 및 함수, 연산자에 대해서 이해한다.

강사
신경진
차시 수
31차시(18시간 30분)
학습기간
신청일로부터 60일간
만족도
별점 0.5개
100% (2명)
수료기준
60%이상이수
난이도
초급

학습 목차

  1. 1 이론-코틀린의 역사, 코틀린의 플랫폼, 코틀린의 장점 520
  2. 2 이론-openJDK 설치, IntelliJ IDEA설치 및 설정, 프로젝트 만드는 방법, 코틀린의 단축키 91
  3. 3 실습-zulu-openJDK 설치, IntelliJ IDEA설치 및 설정, 프로젝트 만들고 테스트 74
  4. 4 이론-프로젝트 살펴보기, 역컴파일 하는 방법, 프로그램의 메모리 영역 66
  5. 5 이론-코틀린의 프로젝트, 모듈, 패키지, 파일의 개념과 서로간의 관계, 패키지 이름 설정부분에 대한 설명 61
  6. 6 이론-변수의 개념, val, var의 차이점, 자료형 추론하기, 명시적 표기법, 변수 이름 지정 2가지 방법에 대한 설명 58
  7. 7 실습-패키지 만들기, 패키지 안에 파일 생성하기, 변수를 선언하고 추론하기 및 var와 val의 차이점에 대한 실습 52
  8. 8 이론-자료형의 개념과 기본형, 참조형의 차이점, 동작원리, 정수 자료형의 종류, 부호가 있는 정수형, 부호가 없는 자료형의 범위, 언더스코어로 자릿수 설정에 대한 설명 49
  9. 9 이론-실수 자료형의 종류, 가수와 지수의 개념, CPU의 연산오차, 1의 보수와 2의 보수에 대한 설명 52
  10. 10 실습-정수형 자료형의 값을 넣어서 어떤 자료형인지 추론하는 코드, 부호가 없는 자료형의 사용법, 언더스코어, 천자리 구분에 대한 실습 45
  11. 11 실습-실수형 자료형의 값을 넣어서 어떤 자료형인지 추론하는 코드, 0.1을 이진수로 바꿀수 없는 이유, 진법변환에 사용되는 함수에 대한 실습 36
  12. 12 실습-정수, 실수 자료형의 최소값, 최대값 알아보기, CPU의 연산오차, 2의 보수을 이용하여 음수값을 나타내는 CPU연산에 대한 실습 34
  13. 13 이론-논리, 문자, 문자열 자료형의 개념, 아스키코드, 유니코드 표를 통한 문자 인식, 문자열 자료형의 메모리 공간 활용, $기호, 이스케이프 문자, 다중 문자열 출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33
  14. 14 실습-논리, 문자형의 자료형의 선언 및 활용 개념, 아스키 코드, 유니 코드 표를 통한 문자의 저장 및 출력에 대한 실습 36
  15. 15 실습-문자열 자료형의 ===연산자 이용하여 주소 비교, equals()를 통한 값 비교, $기호를 이용하여 변수의 값 이용, 이스케이프 문자 사용법에 대한 실습 36
  16. 16 이론-typealias를 통한 자료형에 별명 붙이기, NPE의 개념, 세이프 콜, non-null단정기호의 개념, 조건문을 통한 null검사, 엘비스 연산자의 개념에 대한 설명 39
  17. 17 실습-typealias를 통한 자료형에 별명 설정, 세이프 콜, non-null 단정 기호의 사용법, 조건문을 통한 null 검사법, 엘비스 연산자의와 세이프 콜을 혼용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36
  18. 18 이론-코틀린의 자료형 변환, 자료형 변환 메서드, 기본형과 참조형 자료형의 비교 원리와 메모리 구조에 대한 설명 36
  19. 19 이론-스마트 캐스트의 개념, Number형에 대한 설명, is, as 키워드의 설명, Any형의 대한 설명, Any형을 통한 묵시적 변환에 대한 설명 34
  20. 20 실습-자료형 변환, 자료형 변환 메서드, 기본형과 참조형의 이중등호, 삼중등호로 비교하는 원리에 대한 실습 35
  21. 21 실습-스마트 캐스트를 이용하여 자료형 변환, is를 통하여 자료형 확인, Any형을 사용하여 스마트 캐스트 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31
  22. 22 실습-as로 스마트 캐스트 이용시 주의사항, Any형을 이용하여 묵시적 자료형 캐스트 하는 방법에 대한 실습 32
  23. 23 이론-코틀린의 입력 객체 Scanner의 설명과 관련된 함수, 사용법 설명, stream에 대한 설명, readLine()의 사용 방법 및 단점에 대한 설명 25
  24. 24 실습-Scanner인스턴스를 통하여 데이터 입력과 출력, readLine()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입력받고 자료형 변환 방법에 대한 실습).mp 20
  25. 25 이론-기본연산자, 나머지 연산자, 대입 연산자, 복합대입 연산자, 증감 연산자,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에 대한 설명).mp 22
  26. 26 실습-기본연산자, 나머지 연산자, 대입 연산자, 복합대입 연산자, 증감 연산자에 대한 실습).mp 21
  27. 27 실습-값비교, 주소비교 연산자(===, !==), 논리 연산자(논리곱, 논리합, 논리부정)에 대한 실습).mp 19
  28. 28 이론-비트연산자의 개념, 비트연산을 위한 비트메소드, 비트 이동 연산자(shl, shr), 공식에 대한 설명).mp 19
  29. 29 이론-비트 이동 연산자(ushr), 논리합 연산자 or, 디버깅 도구로 비트 연산 과정 보기, 논리곱 연산자 and, 배타적합 연산자 xor, 반전 연산자 inv에 대한 설명 19
  30. 30 실습-비트 이동 연산자(shr, shl, ushr), 디버깅 방법, 논리합 연산자 or, 논리곱 연산자 and, 배타적합 xor, inv반전 연산자에 대한 실습 22
  31. 31 실습-변수와 자료형, 연산자에 대한 종합 실습 문제 풀이 27

수강안내

수강안내
학습방법 온라인
학습기간 신청일로부터 60일간
난이도 초급
수료기준 60%이상수료
유의사항
  • -비회원 또는 수강신청 없이 학습 진행시 '학습이력 저장 및 수료증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 -'수료증'은 가입 시 입력하신 이름으로 표시되며 '개명, 명백한 오타' 이외의 사유로 이름 변경은 어렵습니다.

강사 소개

신경진 강사
경력
현)대구 중앙직업전문학교 교사
다옴직업전문학교
영진전문대학 외래교수
LG전자 OLED사업부 전산담당
(주)아이티고 이러닝 강사

수강평

전체 강의 만족도 (전체 수강평2개)
5.0
별점 0.5개
별점 백분율100% 수강평 작성자 수(2명)

수강평은 회원만 작성 가능해요.

로그인 하기
  • 너무 자세히 알려줘서 감사합니다.
  • 문서 자료 올려주세요...^^